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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살펴보기

남성 스타일 커머스: 4910 살펴보기

 

최근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쇼핑 차트를 살펴보다가 정식 론칭한지 이제 6개월이 넘어가는 4910 플랫폼이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 공동 3위로 쇼핑 카테고리의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C커머스의 기세가 심상치 않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4910은 어떻게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했으며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우상향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우선 4910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4910 소개

  • AI 개인화 추천 기술 기반 남성 전문 스타일 커머스
    • 에이블리를운영하는 회사에서 만든 남성의류쇼핑앱
  • 10대부터 49세까지 폭넓은 남성 패션 취양을 반영한다는 의미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사고싶은 (4910)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 4910은 론칭된지 5개월만에 누적 앱 다운로드수가 100만건을 돌파 및 7월 거래액이 출시 시점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고 함
에이블리가 4910을 론칭한 이유?

✅ 알테쉬 등 중국발 이커머스사 (C 커머스) 의 확장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

✅ 3월 말, 4910을 정식 론칭해서 본격적으로 남성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힘

 


지금까지의 성과

 

  • 7월 기준 공식 출시 시점인 3월 대비 110%, 구매자수는 130%로 모두 2배 이상 성장함
  • 동기간 누적 회원수는 175% 증가
  • 24년 3~5월 4910 주문 수는 직전 동기간(23년 12월~24년 2월) 대비 240%(3.4배) 증가
    • 같은 기간 거래액은 140%(2.4배) 늘었고, 전체 구매 상품 수는 약 290%로 4배 가까이 성장
  • 4910 측은 고도화된 AI 기술이 유저 유입 및 브랜드 입점 간 선순환을 이끌며 성과를 견인했다고 분석
    • 상품 찜, 상품 뷰, 장바구니 등 25억개의 취향 데이터를 보유한 에이블리가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앱 론칭 초기부터 도입했다고 함.
    • 캐주얼부터 스트릿, 스포츠,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 자신도 몰랐던 패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도 유저 충성도를 높이는데 주효했음.
  • 에이블리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AI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안하고 있다고 강조함
  • 이용자 관심사를 반영한 전문관을 확대하며 유입된 이용자를 사로잡는 것에 성공했고 이는 곧 브랜드 매출 증가 및 신규 브랜드 입점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함

 

성장관점에서 강석훈 대표가 전달한 말:

창업 초기부터 고수해 온 셀러 상생경영 기반으로 입점사와 에이블리가 동반성장한 결과물이다. 올해는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신사업에 위한 투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달하였음.

이에 더불어 북미와 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국내를 넘어 해외 톱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임.

 


 

최근 이슈관련

알리바바와 에이블리

 

지난 4월

  • 알리바바는 무신사, 지그재그, W컨셉 등과 협력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짐.→ 그 중에서 에이블리와 진전이 있는 것으로 보임 (1000억원대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국내 외 미디어 보도를 통해 전해짐)
    → 국내에서 패션분야로 확장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보임.
  • 에이블리 측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국내 점유율 확대하고, 해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여지가 있음.

최근 몇 개월 (7~10월)

  • 에이블리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를 포함한 일부 투자자들을 통해 2000억 가량의 투자 유치를 마무리 하고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짐.
  • 알리바바는 총 3차례에 나눠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 진행하는 1차 투자의 경우, 개인 투자자들의 지분을 사들인다.
  • 에이블리는 확보한 투자금을 어디에 활용할 것인지 공표하지는 않았지만, 누적 결손금 규모만 2000억 이상이라 이번 투자가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 알리바바가 구주를 매입하며 책정한 에이블리의 가치는 7000억 ~ 8000억 가량으로 알려짐.
    • 이는 에이블리가 다수의 해외 기관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다는 소식이 들렸을 당시 거론됐던 신주 기업가치 (2조원) 의 3분의 1 수준이라고 함. 

신기능 개발 및 도입

 

09/10기사

  • 에이블리는 특허청에 ‘4910 페이’ 상표를 출원하고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준비를 마쳤다고 함
    • 간편결제란? : 체크/ 신용카드나 계좌를 사전 등록해 주문할 때마다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서비스임
  • 에이블리 페이를 도입한 에이블리는 4910에도 간편결제를 도입하고 간편 결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됨.

10/07 기사

  • 체형별 코디 추천 서비스 론칭
    • 사용자 체형에 따라 맞춤 코디를 추천해주는 ‘체형별 코디 추천’ 서비스를 베타 론칭했다고 함
  • 기능 설명:
    • 신체적 특징에 맞는 상,하의, 신발 등 코디 추천을 통해 유저가 체형 고민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븐 서비스
    • 개별 상품 추천을 넘어 체형과 TPO (시간, 장소, 상황) 에 맞는 스타일링 조합 제안을 통해 남성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하고자 도입함
    • 사용자가 어깨 넓이, 다리 길이, 근육량 등 체형 특징과 원하는 가격대를 입력하면 단 5초만에 체형 고민 및 예산에 맞는 코디 조합을 무료로 추천해준다.
    • 2주에 한 번, 최대 4개의 코디 스타일을 추천 받을 수 있음

개인적인 생각

4910은 기존에 에이블리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가져와서 이어나가고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기존에 자본이 확보된 상황이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할인쿠폰 지급 및 가격 경쟁 측면에서는 압도적인 혜택을 지급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덕분에 많은 유저들을 모을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물론 AI 기반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이나 다양한 셀러 입점 및 브랜드 입점으로 인한 요인도 어느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개인적으로 더 파보고 싶은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한 점인데,

자회사의 플랫폼인 ‘에이블리’ 역시 2024년 ‘가격’ 측면에서 우월하게 소비자 대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4.04점/ 5점)

++ 또한 에이블리는 업계 만족도 1등으로 꼽힘

이미지 출처 - 오픈서베이

 

👆실제로 해당 지표를 살펴보면 에이블리는 ‘가격이 저렴’ 하고, ‘혜택이 다양’ 한 점에서 다른 플랫폼 대비 압도적인 평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런 에이블리의 공식을 4910이 그대로 받아와서 적용함과 동시에 이커머스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가격 경쟁’ 방면에서 소비자들을 후킹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든다. 앞으로 스타일 커머스의 트랜드를 어떻게 바꿔나갈지 그리고 남성 쇼핑앱으로써 어떻게 성장해나갈지 4910의 행보와 전략을 주목해야할 것 같다.

 

 


[참고 아티클 정리] 

https://zdnet.co.kr/view/?no=20240813102249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874284?sid=101

https://brunch.co.kr/@logibridge/632

https://m.etoday.co.kr/view.php?idxno=2345152

https://www.mk.co.kr/news/business/10922264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5247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02_0002795665

https://dealsite.co.kr/articles/128483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mz-fashion-2024-2/